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10가지

이사를 하게 된다면 이삿짐 센터 알아보기 부터, 공과금 변경 및 가구 및 관리비 등 다양한 해야할 일 들이 많아져서 복잡할 수 있는데요. 미리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여 이사 전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음 복잡한 이사 준비 체크리스를 한번에 손쉽게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는 이사를 앞둔 분들을 위해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사 준비 체크 리스트 10가지

이사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10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삿짐 센터 예약 (이사 4주 ~ 2주전 해야 할 일)
  2. 집 인테리어 및 가구 배치 시뮬레이션 (이사 4주 ~ 2주전 해야 할 일)
  3. 나가는 집 폐기물 정리. (이사당일) (이사 2주 ~ 1주전 해야 할 일)
  4. 새로운 가구 및 필요한 물건 미리 주문 (이사 2주 ~ 1주전 해야 할 일)
  5. 도배 및 장판 확인 (이사 2주 ~ 1주전 해야 할 일)
  6. 은행 및 보험 ,카드 주소 변경 신청 (이사 2주 ~ 1주전 해야 할 일)
  7. 거주하던 집 공과금 및 관리비 처리. (이사당일)
  8. 이삿짐 가구 배치하기 (이사당일)
  9. 전입신고 후 확정일자 받기
  10. 자녀가 있다면 전학 신청하기

이삿짐짐을 옮겨주지만 본인이 직접 해야 할 일 을 빠르게 처리하고, 돈도 아낄수 있는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를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삿짐 센터 찾아보기 (이사 4주 ~ 2주전)

이사 일정 조율을 위해 미리 이삿짐 센터를 찾아 견적을 받아 봅니다. 이삿짐 센터 같은 경우 비용이 천차 만별로 다르답니다. 주로 이삿짐 센터의 비용을 확인해보기 위해 3군데 정도 견적을 받아 본 후 진행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삿짐 견적 같은 경우 최대 30만원 까지도 달라지니, 꼭 비교 견적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집 인테리어 및 가구 배치 해보기 (이사 4주 ~ 2주전)

이사 할 집의 가구 인테리어를 미리 배치함으로, 이사 당일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삿짐 당일날 인테리어 배치 없이 진행하면 우왕자왕할 수 있으니, 미리 인테리어 및 가구 위치를 를 이삿짐 센터에게 전달해주어 추후에 이삿짐 정리 할 때에 큰 노동 없이 빠르게 이사를 완료 할 수 있습니다.

나가는 집 폐기물 정리 하기 (이사 2주~ 1주 전)

이사나가는 집에서 나갈때 미리 폐기물을 처리하려면 구청에서 지정한 폐기물 업체에 연락을 취하여 폐기물을 정리 해야 한답니다. 이사 당일날 하게 되면 시간을 잡아 먹으니 미리 폐기물을 정리해두도록 합니다!

새로운 가구 및 필요한 물건 주문 (이사 2주~ 1주 전)

새로운 가구 및 필요한 물건을 이사 다음날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면 이사 후에 확인 합니다. 

도배 및 장판 확인 (이사 2주~ 1주 전)

이사 하는 집에 만약 누군가 거주 하고 있다면 어렵지만, 도배와 장판을 1주일전에 시공하는게 가장 적합합니다. 

은행 및 보험, 카드 주소 변경하기 (이사 2주~ 1주 전)

은행사, 보험사, 카드사 로 부터 받는 명세서들을 미리 이사가는집으로 변경하여, 추 후 내 개인 정보를 막아 줍니다! 

기존 우체국을 통해 편지를 받아온 경우 우체국 주거 이전 서비스를 통해 하시면 간편하게 가능 하답니다. 

인터넷, 도시가스 변경 신청하기 (이사 2주~ 1주 전)

인터넷과 도시가스의 경우 미리 변경 신청 하면 이사 당일 날 부터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살던 집 공과금 및 관리비 처리. (이사당일)

살던집의 공과금과 관리비를 미리 처리하고, 만약 아파트나 오피스텔이라면장기수선충당금 또한 챙겨두도록 하세요! 

이삿짐 가구 배치하기 (이사당일)

이사 1주일전에 해두었던 가구 배치를 토대로 이삿짐 가구 배치를 해줍니다. 

전입 신고 후 확정 일자 받기 (이사당일)

월세 및 전세로 입주하게 된다면 본인의 대항력을 갖추기 위해 전입신고를 하신후에 확정일자를 꼭 받아 두도록 합니다.! 전입신고 방법은 스크롤을 내려 맨 밑에있는 함께 보면 좋을 글들에 남겨 두도록 하겠습니다. 

자녀가 있다면 전학 신청 하기.(이사당일)

동주민센터에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을때 취학아동 전입통지서를 받아야 합니다!.초등학생 자녀라면 전입 통지서를,중학생 자녀라면 전학용 재학 증명서를 교육청에 제출.고등학생이라면 주민등록등본을 떼어 교육청에 제출하면 학교를 배정받아 전학 시키면 된답니다.

부동산 입주 관련 서류 준비 하기 (이사당일)

전세를 들어가게 되면 계약후 전세권 설정 등기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관련 서류를 미리 따로 준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