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부동산 시세 조회 하는 방법 4가지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시세 조사는 필수입니다. 주로 손쉽게 사는 물건을 하나 사더라도, 여러가지 상품을 비교하며 구매하시는데, 부동산에 대해서는 좀처럼 주변 지인들 또는 부동산중개 업소의 말만 듣고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부동산 시세 조회를 위해서는 부 전세가율과 실거래가를 확인해보는것이 가장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부동산 시세를 쉽게 조회하는 방법4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세 조회 쉽게 하는 방법 4가지

부동산 시세 조회를 쉽게 할 수 있는 곳은 총 4곳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네이버 부동산
  • kb부동산
  •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 부동산 114

네이버 부동산과 KB 부동산,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부동산 114 를 이용하여 부동산 시걸개라를 확인하여 정확한 부동산 시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4곳의 각 사이트 별로 부동산 조회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부동산 시세

네이버 부동산을 통한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

먼저 네이버 부동산으로 접속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사진이 나옵니다.

  1. 부동산 종류 선택 –  먼저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주택,원루,투룸 상가 ,업무 공장 토비, 분양 등으로 본인이 원하는 아파트를 골라줍니다.
  2. 거래방식 – 물건의 거래방식을 매매, 전세, 월세, 단기 임대로 나누어 설정하여 줍니다.
  3. 가격대 – 물건의 가격대를 설정 하여 줍니다. 물건의 가격대는 본인의 자금에 맞춰서 설정하여주면 됩니다. 매물 가격 기준으로 보다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기준이 부동산이 최근 거래 가격에 대해 정확하며, 매물가격은 말 그대로 매물 가격기준이기에 정확한 시세를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만 간단하게 아래와 같은 개념입니다.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10억 – 매물 가격 9억 인 경우는 부동산의 가격이 조금 낮아지는 추세이다.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10억 – 매물 가격 11억 인 경우는 부동산의 가격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혹여나 부동산의 가격이 낮아지거나 높아지거나 둘다 아닌 , 급매의 경우엔 매물 가격이 낮은 물건이 있을수도 있으며, 매물 가격이 높은 경우 부동산의 주인이 그냥 시세조정을 위해 가격을 높게 측정하여 올려둔 경우도 있습니다.
  4. 사용승인일 – 사용승인일은 부동산이 언제 준공이 완료 되었느냐에 따라 다르므로, 최근의 것이 신축 건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승인일이 오래된 아파트인 경우에는 재건축의 계획이 있을 수도 있지만, 재건축을 하기까지 까다로운 절차들이 많고, 항상 사용승인일이 오래되었다고 재건축이 될 것 같다 라는 예상을 하면 안됩니다.
  5. 상세매물 검색 – 상세 매물 검색을 통해 조금 더 층수와, 방/ 욕실수/ 방향/ 부동산의 융자금/ 기타 옵션 (올수리,복층,급매, 세안고) 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세대수는 중요한 부분은 아니라 생략 해두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은 주로 현재 거래되는 매물의 시세를 확인 할 수 있는게 포인트입니다. 

2. kb 부동산 시세 조회

kb 부동산을 통한 시세 조회 방법
  • 필터 선택 – 아파트/오피스텔, 빌라/주택  원룸/투룸 재개발 주거외 상가 등으로 나누어 선택이 가능합니다.
  • 아파트 필터에는 아파트 분양권과 아파트 재건축
  • 오피스텔 필터에는 오피스텔 분양권 오피스텔 재건축
  • 빌라 필터 에는 빌라 , 다가구 주택, 단독, 전원 주택, 상가 주택, 한옥 주택
  • 원룸과 투룸 필터 에는 원룸/ 투룸
  • 재개발 필터에는 추진위 승인,조합설리인가,사업 시행인가 관리처분 인가 이주및 철거 착공및 분양 등으로 재개발의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필터 선택을 먼저하고, 순서대로 매매와 전세,월세로 나누고, 가격과 면적으로 정하면 아주 손쉽게 확인 할 수있는 kb 부동산 입니다.

kb 부동산에는 재개발과, 현재 거래 되는 시세를 확인하기에 편리합니다. 

3.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시세 조회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시세 조회
  1. 매물 종류 선택 –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 오피스텔 분양 입주권 / 상업업무용 토지
  2. 거래 유형 – 매매 와 전 월세
  3. 지번, 도로명
  4. 기준년도 와 분기 선택
  5. 지역 선택 – 지연 선택
  6. 금액 선택 – 금액 선택을 미정으로 해두는게 편합니다.
  7. 전용 면적 – 전용 면적 또한 미정으로 해두거나 본인이 원하는 면적대로 선택.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는 최근 거래된 정확한 금액이 나타나 , 현재 네이버 부동산 에 나타나는 매물과 분기 별 시세 파악 동향이 가능 하여, 매물대 금액과 정확한 시세 파악이 가능합니다. 

4. 부동산 114 시세 조회 방법 

부동산 114를 통해 시세조회를 한다면 정확한 실거래를 파악 할 수 있으며, 최근 거래 되고 있는 직거래 매물 과 국가에서 제공되는 행복주택과 분양일정 등의 다양한 부동산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복잡한 부동산 세금계산을 부동산 계산기를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